본문 바로가기
지구에서 살아남기/지금 우리 경제는..

카카오뱅크 X 한국투자증권 발행어음, 제가 한 번 가입해 봤습니다.

by 고녁 2023. 7. 4.
반응형

 

오랜만에 카카오뱅크 앱을 뒤적거리다가 메뉴 탭에서 '약속한 수익 받기'라는 카테고리를 발견했습니다. '뭔데..'하고 눌러보니 카카오뱅크와 한국투자증권이 제휴를 맺은 금융상품의 한 종류였어요. 

 

 

약속한 수익 받기 카테고리는 '발행어음'이라는 금융상품인데요. 사실 저도 처음 들어보는 상품이었습니다. 찾아보니 1년 이내 만기 약정 수익률로 증권사가 직접 발행하는 약속 어음이라고 합니다. 즉, 제가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을 사면(돈을 맡기면) 한투가 제 돈을 가지고 다양한 자산에 투자를 해서 저와 수익을 나누게 되는 겁니다. 

 

상품은 6개월 만기/12개월 만기 두 가지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기간에 따라 이자율도 달라요. 

 

한국투자증권이 판매하는 발행어음은 12개월 만기 연 4.40%의 수익률, 6개월 만기 연 4.05%의 수익률을 제공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저는 6개월 만기 연 4.05%를 선택했지만, 장기간 돈을 묶어두실 여유가 있으시다면 12개월 만기가 좋을 듯하네요. 이자가 거의 2배니까요.  

 

자, 그럼 제가 생각한 발행어음의 장단점을 정리해볼게요. 

 

장점 

1. 짧은 기간 동안 목돈을 투자하기 편하다.

2. 웬만한 예,적금보다 이자율이 좋다. 

3. 증권사가 망하지 않는 이상 손실 가능성이 적다(저위험으로 분류되는 금융상품)

4. 발행어음을 발행하는 증권사는 자기 자본 4조 원이 넘는 초대형 IB인가를 받은 곳들이다.

4. 수익률이 확정되어 있다. (금리가 확정되어 있음)

 

 

단점

1. 예금자보호를 받지 못한다. 

2. 증권사가 파산하면 원금이고 이자고 다 못 받는다.

3. 증권사 계좌가 있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제가 산 발행어음의 경우 한국투자증권 계좌가 있어야 구매 가능)

 

 

 

어쨌든 저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크다고 생각을 해서 발행어음을 구매했습니다. 

 

+) 아, 제가 구매한 상품의 경우 100만원 이상부터 구매가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구매를 했기 때문에 당연히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뱅크 앱 전체 메뉴에서 약속한 수익 받기 카테고리를 찾아서 보시면 됩니다. 

 

매일 이자가 얼마나 붙었나도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한국투자증권 어플에서도 확인이 가능해요. 자산 탭에서 상품 유형별 자산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럼 카카오뱅크X한국투자증권 발행어음의 수익은 얼마냐? 

 

예를 들어 볼게요. 제가 구매한 6개월 만기 상품을 100만원 어치 샀다고 칩시다. 

 

수익은 1,000,000 X 4.05% / 2 (6개월이니까)  = 20,250원(세전)입니다. 1년 만기 상품을 샀을 경우에는 이자가 4.40%니까 수익은 44,000원(세전)이네요. 여러모로 봐도 1년 만기가 수익 측면에서는 더 낫긴 합니다.  

 

구입금액이 많을수록 수익은 더 늘어나겠죠. 1,000만원 어치 샀을 땐, 202,500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네요. 1년 만기면 44만원(세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큰 금액을 구매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굉장히 귀여운 수익을 얻게 될 것이지만 씨드머니가 충분하신 분들에게는 발행어음은 좋은 상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증권사가 망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서요)

 

 

그럼 여러분도 잘 생각해보시고 목돈 투자해 보세요.

 

우리 모두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삶을 위해 화이팅 합시다. 

 

 

 

 

 

 

반응형

댓글